차별이라고 본다. 즉 차별은 지배와 억압의 사회적 관계를 표현하고 제도화하는 모든 수단들을 말한다. 그 중에서도 성차별(sex discrimination)은 가장 오래된 차별 유형이며, 권력을 가진 남성 집단과 종속적인 여성 집단 간의 사회적 관계이다. 성별분업(sexual division of labor) 논리에 따라 남성은 유급의 생
성을 말한다. 여기에는 손상의
심각성, 성적(sexual)성향, 문화적 배경, 또는 생활공간이 지역
사회이든 시설이든 상관없이 장애 소녀를 비롯한 모든 연령대의
여성이 포함된다(오혜경, 1999).
‘여성장애인’과 ‘장애여성’
그리고 ‘장애를 가진 여성’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
성을 말한다. 여기에는 손상의
심각성, 성적(sexual)성향, 문화적 배경, 또는 생활공간이 지역
사회이든 시설이든 상관없이 장애 소녀를 비롯한 모든 연령대의
여성이 포함된다(오혜경, 1999).
‘여성장애인’과 ‘장애여성’
그리고 ‘장애를 가진 여성’
장애인차별금지법
장애인차
성별로 구분해 보면 모든 장애유형에서 남성장애인의 출현 율이 여성보다 높게 나타났다.
3. 여성 장애인의 문제
여성장애인에 대한 사회의 잘못된 인식은 여성장애인을 성적인 존재(sexual being)로 보지 않거나, 그들의 장애를 두려워하고, 잘 알지 못하는 어려운 것으로 생각하며, 장애를 가진 여성
성 역할에 대한 고정관념을 심어주어서는 안 된다. 한편 학교에서는 여성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창의성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교과 내용을 선정하고 진로지도에 힘써야 하며 균등하고 성차별 없는 교육으로 여성 인력을 개발하여 사회 발전에 참여할 수 있는 길을 열어 주어야 한다. 특히 과학과
성장애인들이 일정 비율 이상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명문화할 필요성이 있다.
Ⅱ. 여성장애인의 현황
여성장애인이란 하나 혹은 그 이상의 신체적 정신적 장애를 지니면서 사회적 장애를 경험한 여성이다. 여기에는 손상의 심각성, 성적(sexual)성향, 문화적 배경, 또는 생활공간이 지역사회이든 시
Ⅰ. 서 론
인간은 누구나 평등하게 대우를 받고 인정받아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남에게 차별대우를 받지 말아야 할 책임도 있는 것이다. 평등권은 국민이 모든 생활영역에서 자신의 인격이나 개성을 신장함에 있어서 국가로부터 균등한 기회를 보장받는 것을 그 내용으로 한다. 따라서 기
Ⅰ. 서론
성소수자(性少數者, sexual minority)는 사회적 다수인 이성애자, 시스젠더와 비교되는 성적 지향이나 성정체성, 신체 등을 지닌 이들을 말한다. 성소수자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성정체성과 성적지향을 구분해서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두 개념이 상호 독립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
목차
내용요약
1, 누가 가족인가?
2. 가족, 그 본질은 무엇일까?
3. 가족에 대한 진실과 편견?
4, 가부장제와 여성
5, 위기의 가족, 해체될 것인가?
6, 가족변화, 위기인가? 기회인가?
7, 디지털 시대, 새로운 가족 관계는 출현할까?!
감상
참고문헌
1, 누가 가족인가?
그러면 가족의 울타리
Ⅰ. 서론
어떤 집단에 대해 부정적인 고정관념을 가지고 있으면 그 집단에 대해 편견을 갖게 되고 차별적인 행동을 하기 쉽다. 예를 들면 특정 지역이나 인종, 성별, 특정인(장애인)에 대한 부정적인 고정관념은 그 집단에 대해 편견과 상호불신, 차별행동을 유발함으로써 갈등을 가질 수 있다. 우리